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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업 광고, 클릭당 과금이 무서워서 크몽에 직접 물어봤다

며칠 전에 크몽에 가입하고 서비스를 등록해봤다.

가입하자마자 20,000원 비즈머니를 주길래, 이 참에 광고도 한 번 돌려보기로 했다.
물론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라, 일단은 이 공짜 2만원 한도 내에서만 가볍게 실험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클릭당 과금 방식인 크몽 클릭업 광고.

클릭당 과금광고, 크몽 클릭업



광고 세팅을 해보니 희망 클릭 비용과 예산 설정, 광고종료일 등 어느 정도 안전장치는 있는 것 같아 조금은 안심이 됐다.


클릭 수는 0인데, 걱정은 100

광고 현황 페이지를 열어두고 "언제 일감이 들어올까?" 기대하며 계속 새로고침 중이다.
노출 수는 61. 그런데 클릭 수는 0.

크몽 클릭업 현황 페이지

"가격경쟁력에서 밀린 건가...?"
"썸네일이 별로였나...?"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문득 이런 걱정이 스쳤다.

혹시, 내가 상위에 노출된 게 마음에 안 드는 다른 경쟁업체들이, 내 광고를 무작위로 클릭하면 어쩌지?

 


실제로 그런 사례가 있었다

검색을 해보니, 네이버 파워링크 광고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 사례가 있었다.
(영상: 부정 클릭 광고비 폭탄) 2024년 뉴스이다.

2020년도에도 이 이슈가 있었고, 지금도 완전히 해결된 것 같지는 않다.
이런 문제는 네이버든, 크몽이든, 어떤 플랫폼이든 직접적으로 광고비를 내는 건 광고주
수익을 얻는 건 플랫폼 측이다 보니, 뭔가 애매하게 묻히는 분위기가 있다.

"적발 시 환불하겠다", "부정클릭 시 조치하겠다"는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부정 클릭이 계속 발생하고, 방지 또한 어렵다는 현실이 있다.

 


그래서 크몽에 직접 물어봤다

예상은 했지만, 역시 돌아온 건 좀 '모범적인' 답변이었다.

크몽 클릭업 광고 부정클릭 방지 문의
크몽 클릭업 광고 부정클릭 과금 문의


그럼에도 불안한 이유

결국 이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가 있는 것 같다.
VPN 등으로 우회한 IP를 모두 잡아내는 건 어렵고,
정기적인 공격이 아니라 간헐적이고 은근한 부정 클릭은 시스템적으로도 탐지하기 까다롭다.

크몽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런 클릭당 과금 구조를 가진 모든 광고 플랫폼이 안고 있는 숙제일지도.


클릭 0에서 고민하는 건 빠른 걸까, 괜한 걸까?

사실 클릭 수 '0'인 상태에서 이런 걱정을 하는 건 좀 웃긴 일일 수도 있다.
그래도 언젠가 클릭이 매출로 이어질 날을 기대하며, 미리 이런 부분도 알아두자는 의미로 정리해봤다.

 

에효~ 😞
일 주세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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